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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구에 친환경을 채워가는 기업, 리필리

    2022-07-071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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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와 생활이 이제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된 요즘,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제로웨이스트의 삶을 실천하고 계신가요?

    경영방식의 일환이나 생존문제를 떠나 우리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지구를 지키는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우리 일상을 위협하는 '플라스틱' 대신 친환경 종이팩으로 채우는 기업,
    LG소셜펠로우12-1기로 선발된 리필리의 김재원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리필리REFEELY는 '다시 채우다', '다시 느끼다'라는 뜻으로
    지속가능한 리필 라이프를 제안하는 회사입니다.
    리필 라이프란, '모든 제품을 리필화' 한다는 의미로 리필리는 이 미션을 가지고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종이팩 용기제작과 좋은 성분의 재료를 선택해 
    모두가 안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라이프 용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Q. 친환경 종이팩이 무엇인가요?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강구되고 있지만
    보관용기는 여전히 플라스틱 종류가 많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고자 만든 것이 친환경 종이팩입니다.
    종이팩의 성분에서 용기의 기능적인 부분까지 내구성과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리필리 종이팩을 우유팩과 비교한다면,
    한 차례 접합하는 우유팩에 비해 리필리 종이팩은 2~3회로 여러 번 접합하여
    내용물이 새거나 터져 나오지 않도록 접합기법을 개발했습니다.
    이처럼 온도와 외부영향을 많이 받는 종이팩의 단점을 보완하여 제작했습니다.

    Q. 종이팩을 선택하여 개발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전에 IT분야로 창업한 경험이 두 번 있습니다. 물론 실패했지요. 
    당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을 때 좀 쉬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산에 올랐습니다.
    그때 산에서 '환경'이라는 키워드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사례와 자료를 찾아본 후 종이팩 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종이팩에 우유와 음료만 넣는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사고의 전환까지 이어졌습니다.

    왜 종이팩에는 우유나 음료만 넣는 거지?
     
    종이팩은 플라스틱 용기보다 제작과정이 수월하고
    환경까지 생각할 수 있는 재활용품이라는 사실과
    해외와 달리 국내에서는 제작하는 곳이 단 한 곳도 없다는 것을 알고 도전했습니다.

    Q. 플라스틱이나 해외에서 제조되는 종이팩 대비 리필리 종이팩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같은 아시아 시장에서는 
    종이팩을 활용한 생활용품이 다양하고 찾는 소비자도 많습니다.
    용기 하나 바궈서 어떤 장점이 있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먼저 원자잿값이 플라스틱에 대비해 저렴합니다.
    또한 적재 효율성도 플라스틱보다 25%가량 높습니다.
    환경적인 부분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자 생분해 플라스틱 용기같은 
    대체용품이 제작되지만, 이를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종이팩은 이미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여러 측면에서 용이한 재활용품입니다.

    Q. 국내 최초로 종이팩 제작 기계를 개발했는데요, 
    개발 시 시행착오 및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종이팩 제작 기계는 무조건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기계 값이 수십억 원대로 고가인 탓에 스타트업 기업이 선뜻 구매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어서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독일, 스페인 등
    해외 업체에 전화해서 방법을 묻고 또 물어 상의하는 과정을 수도 없이 거쳤습니다.
    '힘들다', '어렵다'는 부정적인 답변만 받던 중 한 엔지니어 회사에서 간단한 설계 도면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도면을 가지고 국내 엔지니어 여러 회사를 다녔지만 쉽게 개발하겠다는 곳은 없었습니다.
    어렵사리 소개받은 회사에서 기계 개발에 착수해 종이가 덜 펴지거나 타거나 하는 등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10개월 만에 기계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3개월가량 종이팩 제작비를 연구해 완성했습니다.
    종이팩이 쉬워 보이지만 플라스틱에 대비하여 예민한 소재로
    온도에 따라 타거나 녹고, 접합도 쉽지 않아서 테스트도 여러 차례 진행했습니다.

    Q. 첫 제품으로 '세제'를 택한 이유가 있나요?
    법률적인 이유로 인해서입니다.
    국내 법률상 화장품, 의학 용품은 과정과 제도가 아주 까다롭습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주방 세제였고, 이후 세탁 세제를 만들었습니다.
    세제 성분도 여러 차례 테스트 후에 친환경적으로 구성해,
    마셔도 몸에 무해한 성분으로 제작했습니다.

    Q. 리필리 친환경 종이팩 세제 사용 후기는 어떤가요? 
    2021년 8월에 리필리 자사 브랜드를 런칭했고 12월까지 온라인으로 판매했습니다.
    먼저 우유팩이 가진 이미지 때문인지 신선하고 깨끗하다는 느낌이 많았다고 합니다.
    원료에 대한 칭찬도 있었는데, 성분 안전성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 옷 세탁할 때 믿고 사용할 수 있어요
     고무장갑 없이 설거지를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주부습진 걱정 없어요
     향이 좋은데, 세척력도 좋아요~


    Q. 종이팩 외에도 재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것을 개발할 예정이라고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종이가 플라스틱에 비해서 원자잿값이 저렴하지만
    환율에 따라 그 값의 폭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원자재를 대나무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 중입니다.
    대나무는 일반 나무와 달리 성장 속도가 빠르고
    기후위기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흡수량과 산소 배출량이
    다른 나무보다 3배 이상 우수하기 때문에 환경적인 측면에서 더 효과적입니다.

    종이팩 용기 내·외부에 코팅하는 방법도 일반적인 폴리에틸렌PE 코팅이 아닌
    방수가 되는 나누 코팅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폴리에틸렌 코팅은 종이팩 내부 표면에 붙은 용액이 쉽게 떨어지지 않아 재활용 과정에서 불편이 있는데
    나노 코팅이 적용되면 분리배출이 좀 더 편리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종이팩 뚜껑을 플라스틱에서 사탕수수 뚜껑으로 변경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Q. 종이팩을 잘못 분리 수거하면 재활용이 어렵다고 합니다.
    종이팩 분리 체계 및 수거 과정을 알려주세요.
    우유나 음료가 담긴 종이팩은 일반 종이와 달리 고품질 펄프로 만들어집니다.
    이런 종이팩은 수거 후 세척과정을 거쳐 다시 뜨거운 물로 폴리에틸렌PE 코팅을 벗겨냅니다.
    그런 다음 천연 펄프만 추출·분쇄하여 고급 화장지 등으로 재활용합니다.

    하지만 분리 수거가 잘못되면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 종이와 함께 버려진 종이팩은 재활용 업체에서 다시 분류 작업을 해야하고
    이 경우 인건비 등 단가가 높아져 재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올바른 재활용을 위해 종이팩은 내용물을 비워 물로 헹군 뒤
    팩을 펼쳐서 말린 후 배출해야 합니다.
    종이팩도 살균팩과 멸균팩으로 나뉘는데, 우유팩처럼 윗부분이 지붕 형태인 것이 살균팩입니다.
    이 살균팩은 화장지 등으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두유, 소주 등을 담은 직육면체 형태의 멸균팩은
    페이퍼 타올 등을 제외하고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폐지와 종이팩(살균팩, 멸균팩)은 꼭 구분해서 버려야 재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Q. 종이팩은 생활용품부터 반려동물 시장까지 확장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생활 속 플라스틱 용기를 종이팩으로 바꾼다면 어떤 환경적인 효과가 있을까요?
    페트 생수병 500ml 1개 무게가 약 15~18g인데, 10.69g의 탄소를 배출합니다.
    이 페트병을 종이팩으로 교체한다면 페트병 생산에서 폐기까지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3분의 1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국내 국민 1인당 연간 탄소 배출량이 65kg입니다.
    100% 종이팩으로 교체된다면 연간 약 3,600억 톤의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량이 500~600억 톤이니 추산하면 환경적 효과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 LG소셜펠로우12-1기로 선정되었는데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처음 지원인데 선정되어서 너무 기뻤습니다. 
    제가 하는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인정받고 또 가능성을 확인 받는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또 LG그룹 내 계열사와 함께 협업할 기회가 생겼고,
    대기업과 함께했을 때의 파급력이 높으니 환경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불러 올 수 있어서
    여러모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Q. 리필리의 목표와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현재는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B2B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만 진행하고 있어
    국내 시장 진출을 위해 제조 및 생산 설비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하는 것이 큰 목표입니다.
    리필리의 4명 구성원이 모두 같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가장 작은 공동체인 가족에서부터 환경을 위한 작은 변화가 시작된다면
    그 파급력은 상당히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가정에서 플라스틱 제품 용기를 종이팩으로 교체하여
    사용하기 편리하고 좋은 성분만 담은 믿을 만한 제품을 사용한다면
    그 과정에서 가족에게 행복을 선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환경오염의 주범인 플라스틱 용기 문제를 종이팩으로 해결한 국내 유일의 종이팩 제조업체 리필리,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더 다양한 종이팩 개발로 종이팩 사용이 일상이 되는 그날까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