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LG소셜캠퍼스 스토리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적경제 플랫폼

  • 언제 어디서나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튜터케이랑, 케이오알이

    2022-06-01886

  • K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떠오르는 요즘 한국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한국어를 어떻게 배울까요?

    점점 증가하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에 발맞춰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플랫폼'을 출시한 기업이

    LG소셜캠퍼스에 입주해 있습니다.

    바로 케이오알이 최희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Q. 기업소개 


    케이오알이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심있는 외국인을 한국교사와 연결해 주는 튜터케이랑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 튜터케이랑: http://www.tutorklang.com

    날이 갈수록 한국어의 위상은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외국인들은 시차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편하게 한국어를 배우고 

    또 한국인과 소통하고 싶어합니다.

    한국어 교사 역시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에게 

    이 튜터케이랑 플랫폼을 통해 화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언제 어디서나 한국어로 전세계인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열린 한국어 교육 플랫폼입니다.



    튜터케이랑에 대해 조금 더 설명을 드린다면,

    개인 지도 교사를 의미하는 영어 'Tutor'와 한국을 뜻하는 'Korea'의 앞글자 'K'

    그리고 'with'를 의미하는 한국어 '랑'과 더불어 언어를 뜻하는 영어 'Language' 앞 네자리 'lang'이 합해진 이름입니다.

     

    Q. 튜터케이랑을 개발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결혼 후 주재원 발령이 난 남편과 함께 미국 LA에서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비록 미국이지만 자녀에게 한국어를 잘 가르치고 싶어 한국어 선생님을 찾았는데 한국인이 많은 지역임에도

    적당한 한국어 교사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한글학교도 보냈는데 생각보다 한국어가 늘지 않아서

    개인교사를 찾기도 했는데 쉽지가 않더라고요.

    결국 직접 한국어책을 사서 아이를 가르쳤는데,

    그 일이 잘 맞기도 하고 한국어를 배우고 싶은 외국인에게 

    보다 쉽게 한국어 선생님을 찾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서비스를 개발하는 계기가 되었죠

     


    튜터케이랑은 현재 홍콩, 싱가포르, 프랑스, 독일, 미국, 인도,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중국, 일본, 페루, 말레이시아, 러시아, 이탈리아 등 140여개국의 외국인 회원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가마다 시차가 다르다 보니 아무래도 한국과 시간대가 맞는 아시아권이나

    시차에 따라 활동시간이 겹치는 유럽권 학생들의 수강율이 높습니다.

    또 한국에 있는 외국인의 이용율도 높은 편입니다.

    튜터케이랑의 강사이용 수수료는 10~20%로 다른 유사 플랫폼에 비해

    현저히 낮아 학생들은 저렴한 수업료로 좋은 선생님을 찾아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튜터케이랑 수업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튜터케이랑의 수업프로그램은 한국어 입문(한글), 초·중·고급과정과 한국어능력시험인 토픽(TOPIC),

    쓰기(작문), 읽기와 말하기, 토론하기, 비즈니스 한국어, 한국문화(K-POP, 드라마, 영화), 자유주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토픽(TOPIK)에 말하기 시험도 도입됩니다. 

    한국에서 치러지는 시험부터 먼저 도입된다고 하여 학생들이 많이 걱정합니다.

    학생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을 얘기하는 '주제별 말하기'수업을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 수업에 참여하는 대부분 학생들은 대학교 어학당에서 수업을 듣는 외국인 학생이며

    주어진 주제를 읽고 자기생각을 정리해서 한국어로 문장을 만들고 말하는 연습을 합니다.

     

    짧은 시간에 주제에 대한 본인의견을 말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텐데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만족도는 아주 높아 웃음이 끊이지 않는 수업입니다.


    시범운영 클래스를 통해 주제 난이도 분류 등 보완점을 개선해 앞으로 정식 런칭할

    새로운 수업도 기대됩니다. 

     

     Q. 문화적 교류기반의 학습플랫폼으로 구축한 튜터케이랑에서 

    가장 있기 있는 문화 콘텐츠는 무엇입니까?


    공기놀이 하는 모습

     

    언어는 곧 생활이고 문화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는 것은 그 나라의 생활을 경험하는 것이고

    그 사람들의 문화를 배워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문화콘텐츠 수업은 한국인과 같이 놀고 어울릴 수 있는 콘텐츠를 많이 개발하려고 합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는 또래 한국친구와 놀이, 게임을 하는 것이 가장 인기있습니다.

    편을 나눠 각자팀을 응원하고 서로 친밀감을 느끼는 공기놀이, 바보게임 등이 인기있습니다.

     

    Q. 중국어, 베트남어 등 맞춤형 한국어 강사도 양성중인데요, 

    강사 양성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맞춤형 강사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학생들의 모국어를 사용한다'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한국어 교육시 많은 기관에서 한국어로 가르치는데, 이 점을 외국인 학생들이 힘들어 합니다.

    한국어는 배우고 싶은데, 그 한국어 교육 설명을 아직 배우는 언어인 한국어로 가르치니,

    알아듣지 못하고, 열심히 설명하는 선생님을 보며 눈치로 대강 파악해서 수업을 듣고 

    따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비해 학생들의 모국어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있다면 

    언제, 왜, 어떻게 이런 말을 써야 하는지 보다 쉽고 명료하게 학생들이 배울 수 있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이 자신의 모국어로 한국어를 배워서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유튜브에 다양한 한국어 교육 영상이 있는데요,

    영상제작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튜터케이랑에는 대부분 한국어 교사가 있다보니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우며 궁금해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게재할 교육영상 기획시에는 외국인이 알고 싶어하는 부분을 영상에 담으려고 노력합니다.

    수업할 때 학생들이 조금 더 궁금해 하는 주제나 직접 보고싶어 하는 물건이나 장소, 음식 등을 주제로 만듭니다.

    Q. 사회적기업과 공동개발 예정인 한국어 문화상품에 대해 알려주세요.

    한국어 관련 문화상품을 다른 기업과 공동개발중에 있는데요,

    진행 중인 건이라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힘들고 한국인에게는 일상이지만,

    외국인에게는 새롭게 기억에 남을만한 활동을 시즌별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매월 문화 체험 활동을 진행하면서 한국인에게 평범한 일상이지만,

    외국인에게는 신기하고 처음 경험하는 체험활동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인의 소소한 일상을 같이 경험해보는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진행했던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한복을 입고 북촌 골목길을 산책하는 체험입니다.

    다양한 한복 중에서 마음에 드는 예쁜 한복을 입고 머리 손질까지 한 다음

    북촌의 골목길을 거닐며 한국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고,

    예쁜 한옥 카페에서 전통차도 마실 수 있어서 학생들이 아주 좋아했습니다.

    Q. LG소셜캠퍼스 입주기업으로 선정되어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사무공간과 컨설팅을 지원받았습니다. 기존에는 회의실이 따로 없는 사무실 한 공간에서

    업무와 회의를 진행하며 좁은 공간을 나눠썼는데요,

    LG소셜캠퍼스에 입주하면서 업무와 회의공간이 분리되어 좋고, 휴게공간도 이용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Q. 앞으로 케이오알이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앞으로 LG소셜캠퍼스 입주기업과 협력하여 한국어나 한국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매출 목표도 전년대비 300%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없이 모국어로 쉽고 재밌게 한국어를 배울수 있는 1:1 한국어학습 플랫폼

    튜터케이랑,

    더 많은 외국인이 튜터케이랑의 한국어 및 한국문화 콘텐츠로 

    한국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지고 한국어 교육시장의 리더로 성장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