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LG소셜캠퍼스 스토리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적경제 플랫폼

  • 우리동네 사장님을 위한 식자재 해결사, 딜리버리랩

    2021-11-02861

  •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항상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식당에서 신선하고 건강한 식자재는 어떻게 공수하는 걸까요?

    식자재 유통구조의 혁신을 만들어 가는 푸드테크 기업,
    딜리버리랩 이원석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Q. 딜리버리랩이란? 

    딜리버리랩은 '외식업을 하는 자영업자에게 기술적으로 공헌하는 히어로'라는 미션을 가지고
    B2B 유통시장에 혁신을 주도하는 '오더히어로'를 운영하는 푸드테크 기업입니다.
     
    Q. 딜리버리랩의 대표 식자제 중개 플랫폼, 오더히어로
    오더히어로는 기존의 노후화된 외식 식자재 유통시스템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복잡한 발주 업무 시스템을 간단히 해결하는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및 빅데이터, AI기술을 접목한 웹과 앱 서비스로 
    외식업자에게는 합리적인 식자재 공급 경로를 제공하고 
    유통사에게는 더 많은 고객을 만나는 접점을 마련합니다.

    Q. 식자재 비교 견적 서비스 사업의 계기
    IT회사를 퇴사하고 성수동에서 작은 식당을 개업했습니다. 
    외식업을 운영하며 노후화된 유통시스템과 불투명한 식자재 유통과정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오더히어로는 외식업 경영주에게 다양한 식자재 정보 및 업체 정보를 제공하고
    외식업체가 신뢰를 갖고 거래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진 전문 유통사를 소싱해 파트너십을 체결합니다.
    '투명한 식자재 유통시장을 만들자'라는 사명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식당과 유통업체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Q. 서비스 출시 2년만에 서비스 가입고객 1000호점을 돌파했는데요, 짧은 시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을 알려주세요.
    오더히어로는 판매가 아닌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온라인 플랫폼 기반이지만 사장님과 오프라인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어려운 시기 <사장님을 위한 힘나는 쿠폰>, 여름동안 고생한 사장님을 위한 <오더히어로의 과일파티> 등
    공감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과의 탄탄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고객 관계형 서비스에 대해 많은 사장님이 공감해 준 덕분에 
    짧은 시간 동안 눈부신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Q. 오더히어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외식업자와 유통업체를 위한 혜택
    식당 사장님은 오더히어로가 엄선한 믿을 수 있는 유통업체와 
    합리적인 가격제 식자재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유통업체는 과거에 메시지, 전화 등으로 발주받던 방식에서 
    모바일 앱으로 발주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오발주로 인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오더히어로 앱의 결제 시스템으로 외식업자와 유통업체 간에 투명한 거래가 가능하며
    전담 CS관리팀이 있어 기존에 대응하기 어려웠던 교환과 환불 처리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식자재는 유통비용만큼 제품의 신선도도 중요한데요, 납품업체의 신선도 확인 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품질은 우리를 믿고 이용하는 고객과 지켜야하는 가장 중요한 약속입니다.
    오더히어로는 고객의 품질 만족도를 높이고자 업계 최초 품질관리(Quality Control)팀을 구성했습니다.
    오랜 시간 가락시장에서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한 전문가로 구성된 QC팀이
    매일 새벽에 각 지역 허브센터에 입고된 식자재를 엄격한 기준으로 검수하고,
    품질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식자재 유통업체에는 페널티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관리합니다.

    Q. 2021년 11월 공개한 '우리동네'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우리동네' 서비스는 지역 허브센터에서 제공하는 B2B서비스로 
    유통사에는 라스타마일(Last-mile)의 효율화를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합니다.
    <100원만 주문해도 무료배송>, <오늘주문, 내일도착>, <냉장·냉동 직배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문제발생시 60분 이내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우리동네' 서비스를 위해 성동센터를 시작으로 광진, 마포센터를 오픈했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지역 허브센터와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Q. 오더히어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식당 사장님의 후기가 많은데요, 가장 인상깊었던 후기를 알려주세요.

    최근 성수동에서 오랫동안 전·막걸리집을 운영한 모자의 식당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요,
    긴 대화가 끝나고 돌아가는 저를 붙잡고 음료수 한 병을 쥐어 주며 늘 고맙다고 얘기하셨어요.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 길어지면서 많은 자영업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오더히어로는 '언제나 사장님 곁에'라는 슬로건처럼 
    사장님 가까이에서 어려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Q. 오랫동안 LG소셜캠퍼스 입주기업으로 있다가 LG소셜펠로우 11기로 선정되었습니다. 사업확대에 도움이 되었나요?
    오더히어로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직원수도 많이 늘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업무환경과 공간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LG소셜캠퍼스에서 제공하는 공간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원이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었고, 협업이 용이해지면서
    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딜리버리랩의 비전
    최근 유의미한 사업 확장을 이루었고 투자유치에도 성공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여 시장공략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통시장 개혁에 힘쓰며
    자영업자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