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LG소셜캠퍼스 스토리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적경제 플랫폼

  • 플라스틱 문제 해결로 사회적 기업 가치를 지향하는 기업, 초록별

    2023-11-08405

  •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제도’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플라스틱을 더 효율적으로 재활용하기 위해 2020년 12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 중인 친환경 제도예요.

    깨끗한 투명 페트병은 유색 페트병과 달리 의류, 가방 등의 섬유로 탈바꿈할 수 있을 만큼 활용도가 높거든요.

    하지만 여전히 투명 페트병과 일반 플라스틱을 한데 모아 버리는 사람들이 많아 제도적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하는 한편,

    <초록별>의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가 있는 마을에서는 상황이 무척 고무적이라고 해요!

    과연 <초록별>은 어떻게 투명 페트병의 재활용을 이끌고 있을까요?

    <초록별>의 공대원 대표님께 직접 물어봤습니다!  




    Q. <초록별>은 환경 분야 전문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서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환경 분야에 관심을 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2018년에 제주도의 페트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페트병 무인수거기 제조를 요청 받았습니다.

    무인수거기를 만들어 납품하면서 환경 문제에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게 됐어요. 

     


    환경 분야는 정부나 관청이 행정적으로 주도하는 공익사업 분야입니다.

    큰 수익을 기대하며 시작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죠. 하지만 저는 환경 문제 해결에 일조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후, 사회적기업가 육성 지원사업에 뛰어들면서 본격적인 사회적 기업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환경 문제는 지구상에

    단 1명의 인류만이 남더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Q. 환경을 오염시키는 여러 요인 중에서도 특히 플라스틱 페트병에 주목하고 계십니다.

    <초록별>이 만들고 있는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PET Flake RVM)는 무엇인가요? 


     

    환경 문제는 불편함과 비용에서 비롯됩니다.

    쓰레기는 잠깐의 편리를 위해 방치되거나 마구잡이로 버려지고, 재활용보다 새로 만드는 게 싸기 때문에 대부분이 소각되거나 매립되죠.

    재활용 비용에는 수집・운반 비용, 선별 처리 비용, 재생 공정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는 불편함과 비용을 모두 줄이는 기기입니다.

    시민들이 직접 페트병을 기기 안에 집어넣기만 하면 돼요.

    페트병은 기기에 투입되는 즉시 플레이크(Flake) 형태로 파쇄됩니다.

    이렇게 페트병을 플레이크 형태로 수집 및 운반하기에 기존 페트병의 1/20 수준으로 부피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를 거쳐 파쇄된 페트병은 곧바로 재생 공장의 세척 공정으로 이동합니다. 


     

    무인수거기는 이처럼 수집 및 운반 시 부피를 대폭 절감하고, 선별 처리 과정에서의 공정을 생략하며, 재생 공정을 위한 초기 단계를 생략해 줍니다.

    전체 공정의 대여섯 단계가 줄어들므로 재활용하는 비용이 새롭게 만드는 비용보다 같거나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록별의 무인수거기

     

     

    Q. 그렇다면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를 통해 분리배출된 페트병은 어디에, 어떻게 활용되나요?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를 통해 수거한 깨끗한 플라스틱 플레이크는 기존 원료를 대체하는 재생 원자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제품을 생산할 때 사용되는 재생 원자재 비율을 점점 더 높이는 추세인데요.

    일례로 유럽연합은 페트병을 제작할 때 재생 원자재를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해야 하는 원칙을 발표했습니다.

    2025년부터는 25% 이상, 2030년부터는 30% 이상을 재생 원자재를 써서 만들어야만 합니다.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로 수집한 페트병 플레이크는 새로운 페트병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따금 고품질 재활용이 가능한 페트병이 수집되면 실을 만드는 장섬유화를 통해 의류 제작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 이물질이 묻은 페트병이나 유색 페트병이 수집될 경우에는 솜, 카펫 등에 활용하는 단섬유로도 제작합니다.


    Q. 아파트 단지, 복합상가, 해수욕장, 공공기관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놓여 있는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를 종종 볼 수 있더라고요.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환경문제 해결에 일조한다는 마음으로 무인수거기를 적극 이용하시는 시민들을 자주 뵙습니다.

    그런 분들을 보면 저도 뿌듯함을 느낍니다.

    또 <초록별>의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를 이용하면 플라스틱 플레이크 판매 수익이 설치된 아파트 단지나 지역에 환원되고,

    재활용을 위해 플라스틱을 모으는 공간이 줄어들어 주차 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도 사람들이 무인수거기를 긍정적으로 생각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페트병 무인수거기는 고품질로 재활용할 수 있는

    깨끗한 페트병을 수집하는 거점 역할을 수행합니다.


    Q. 홈페이지를 통해 페트병 전용 무인수거기의 도안을 무료로 공개하기도 하셨습니다.

    핵심 제품의 도안을 무료로 공개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초록별>은 정부, 공기업, 민간기업 등 여러 기관의 지원으로 만들어진 사회적 기업입니다.

    사회적 기업에게는 무엇보다 사회 문제 해결의 가치가 가장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가진 재능이 환경 문제와 페트병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기쁨을 느낍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경제적인 사업 역량을 키울 기회를 얻어 감사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초록별>의 페트병 무인수거기의 도안을 활용해 더 많은 환경 문제와 페트병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보다 큰 보람이 없겠습니다.

     


    Q. 와, 정말 멋지네요!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가는 사회적경제 플랫폼 LG 소셜펠로우에 선정되신 이유를 알 것 같아요.

    LG소셜캠퍼스와 함께한 것은 <초록별>에 어떤 의미였나요?

     

    지금 걸어가고 있는 길이 잘못되지 않았다는 확신과 스스로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았어요.

    하고자 하는 것을 계속해서 꿋꿋이 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선물 받은 것이죠.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극복해야 할 난관들이 많은데, LG소셜캠퍼스에서 얻은 원동력으로 앞으로도 한 걸음 한 걸음씩 전진해 나가려고 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Q.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으로 가득한 <초록별>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세상에는 페트병 외에도 종이, 비닐, 스티로폼 등 다양한 자원을 간편하게 수거할 수 있는 무인수거기가 필요합니다.

    2024년부터는 종이 무인수거기, 비닐 무인수거기, 스티로폼 무인수거기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환경 분야의 사업은 아직 초창기 단계입니다.

    페트병 무인수거기 역시 현재까지는 시민들의 참여 확대, 불편함 제거, 비용 절감 개선 등 많은 개선점을 안고 있죠.

    이러한 개선점들을 극복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 세금과 예산에 기대지 않는 지속 가능한 환경 문제 해결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초록별의 페트병 수거용 이동식 트레일러 

     

     

    Q.  고품질 재활용이 가능한 페트병을 많이 수거하려면 사람들이 분리배출의 방법을 잘 아는 것도 중요하리라 생각되는데요.

    인터뷰를 마치며 독자들을 위해 올바른 분리배출법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환경부의 재활용 정책에 따라 분리해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물질이 들어간 페트병은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내용물을 비우고 라벨을 제거해 깨끗한 상태로 배출해 주세요.

    라벨을 제거하지 않고 넣으시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그렇게 되면 수거된 플레이크의 판매금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 플라스틱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플라스틱이 아니라는 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플라스틱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인지 잘 확인하여 배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초록별>의 공대원 대표님과 나눈 진솔한 이야기, 어떠셨나요?

    푸르게 빛나는 우리의 초록별을 지키기 위해 자원 순환에 앞장서는 사회적 기업 <초록별>의 푸르른 미래를 함께 응원합니다.

    [초록별 홈페이지 구경하러가기]


    출처 : LG소셜캠퍼스 공식 블로그